직무 · SK하이닉스 / 공정기술
Q. 양산기술, 공정기술 직무에
티캐드 사용 경험이 도움이 될까요?? 된다면 어떤 도움이 될지 궁금합니다.
2026.03.09
답변 2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티캐드(T-CAD) 사용 경험은 양산기술이나 공정기술 직무에서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산·공정 직무는 주로 생산 라인의 설비, 장치, 제품 부품 간의 공간 배치, 공정 흐름 등을 이해하고 최적화하는 업무가 포함되는데, 이 과정에서 도면을 보고 설계 의도를 이해하거나, 공정 개선을 위해 설계 변경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티캐드 사용 경험이 있다면 도면 해석 능력과 2D/3D 설계 기본 이해가 있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어, 생산 라인의 Layout 설계, 장비 배치, 공정 흐름 최적화 등에서 실무 적응 속도를 높이는 강점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장비 간 간섭, 부품 설치 조건, 치수 확인 등을 직접 확인하고 수정안을 제안할 수 있는 역량도 강조할 수 있습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TCAD 사용 경험은 양산기술이나 공정기술 직무에서도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TCAD는 공정 조건 변화에 따라 소자 특성이나 물리 현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시뮬레이션으로 분석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공정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큰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 양산 현장에서도 수율 문제나 특성 변화가 발생했을 때 공정 조건과 결과 사이의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TCAD 경험이 있다면 공정 변수 변화가 전기적 특성이나 구조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했던 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단순 장비 운용보다 공정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인재라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공정기술 직무에서는 공정 원리 기반 문제 해결 능력을 어필하는 데 유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중견이차전지 품질 vs 중소반도체소재 생산제조 vs 반도체가스 R&D
안녕하세요. 제 최종 목표는 SK하이닉스 삼전 반도체 공정 엔지니어입니다. 현재 세 가지 선택지 중 고민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천보 품질관리팀으로, 품질관리(QC) 실무와 분석기기 활용, Python 기반 데이터 처리 및 보고서 자동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DCT 품질팀 생산제조 직무로, SPC 관리, ISO 문서 관리, Lot 관리, 물성 측정 및 계측기 교정 등 제조 현장 품질 업무를 경험하게 됩니다. 세 번째는 FRD 개발팀 R&D 직무로, 반도체 특수가스 관련 실험 보조와 변수 변경에 따른 결과 분석, 데이터 정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향후 반도체 공정기술입장에서 면접관님 입장에서 바라보는 직무 인식까지 고려했을 때 어떤 경험이 가장 도움이 될지 멘토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Q. 하이닉스 양산기술 이천/청주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하이닉스 이력서를 어느 정도 개요를 잡고 회사 위치를 타게팅 할려고 합니다. 저의 자소서의 방향성이 ~~한 경험으로 etch 전문가가 되겠다, NAND의 HARC 구조를 개선하겠다. 이런 뉘양스로 적었는데 이천/청주 중에서는 청주가 NAND의 본거지라고 알고 있습니다. 본가가 서울이라 아직까진 청주에 대한 위치적인 고민이 많이 됩니다. 이천을 지원했을 때에는 'NAND 개선 한다면서 왜 이천 지원?" 이러한 면접 질문이 나올 수 있을지, 청주를 지원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지 현직자 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서울 중위권 학교이며, 전체:4.27/전공:4.22 등 으로 정량적인 스펙은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퇴사 후 이직 고민
현재 한국나이로 25세고 경력은 8~9개월 정도입니다. 질문이 2개 있습니다. 1. 현재 웨이퍼 테스트 엔지니어로서 근무한지 8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삼성이나 하이닉스 공정 엔지니어가 목표인데, 경력 사항에 지금 회사 내용을 써도 되는지 고민됩니다. 지금 하는 일이 전공정과는 직무 연관성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안 적자니 졸업 후 1년이 붕 떠버려서 적어야 할지, 고민됩니다. 상반기 지원 때는 경력 사항에 적었었는데, 이직사유, 직무가 관련 없는데 어떻게 할건지 등 질문이 들어왔었습니다.. 2. 퇴사 후 중고신입으로 취업준비를 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퇴사 후 sem과 같은 분석장비 장기교육 실습에 참여할 생각입니다. 스토리는 업무하면서 전공정에 대한 의지 다짐 > 퇴사 후 분석장비(공정 결과 분석)역량을 쌓음 > 재도전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